광고
광고
광고
광고
생활 > 홍보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생활
홍보
병원 고백 : 병원안전문화 형성을 위한 병원 사건 사고 이야기
기사입력: 2019/05/02 [06:41]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병원고백 저자 허신웅은 연세대학교 보건대학원 보건학과(병원경영학 전공/ 보건학 석사)출신으로, 환자안전관리를 위해 노력하는 병원경영 전문인이다. 국민보건향상을 통하여 국가사회발전에 기여한 공으로, 역대의 전두환 대통령, 노태우 대통령, 김영삼 대통령으로부터 3회의 대통령 표창을 수상하였고, 4회의 보건복지부장관 표창장과 식품의약품안전청장의 불법마약퇴치사업 공로 표창장을 수상하였다. 삼성서울병원 발전공로패, 대학원 발전공로패도 받았다.

 

  한국 국제대학교 병원관리학과 겸임교수와 동남보건대학ㆍ우송공업대학ㆍ서울보건대학 겸임교수(14학기/7년간)를 역임하면서 수많은 제자들에게 선진국의 병원경영학을 전수하는데 앞장섰다. 

 

▲     © 보건복지신문

 

  책소개

(메디컬 리얼 에세이) 병원 고백 : 병원안전문화 형성을 위한 병원 사건 사고 이야기책 이미지 병원고백 - 허신웅 지음 병원장부터 담당 전문의, 간호사, 행정직원까지 그리고 그들에게 건강을 담보로 몸과 마음을 의지하는 환자들 간에 이루어지는 생생한 의료 현장의 사건 사고! 사례별 해결책 제시로 총체적인 환자 안전문화 형성의 기초를 이루는 병원과 의사의 이야기를 풀어가고 있다.

 

제1부 수련병원에서 생긴 일

거짓 정보는 적의 선발대이다 / 환자 보호자는 병원 입장을 고려하지 않는다 / 세상을 보지 못한 새 생명 / 검사 결과 미확인 / 집도의사는 최선을 다했는데 / 입원환자 교통사고 / 의사가 의사를 수술한 이야기 / 집도의사의 불법수혈 / 봉변 / 탈장수술의 진실과 거짓 / 보는 것과 보지 못하는 것 / 사망환자 보호자의 집념 / 불륜 / 선택 진료비 부당청구 / 바다가 보고 싶어요! / 의사는 신(神)이 아니다 / 뇌경색환자의 이중고통 / 정직과 진실이 강력한 설득력이다 / 어느 레지던트의 부인 / 당신을 만나 행복했습니다 / 실수와 예감 / 이혼녀의 죽음 / 어느 여인의 절규 / 착한 의사 / 간호사와 정맥염 / K의사와 입양아 / 일사구생(一死九生)

 

제2부 무대와 강단

1. 무대舞臺

영혼들의 고백 / 산타의 눈물 / 삶과 죽음의 의미 / 연극공연장에서 만난 여인

2. 강단講壇

특강A. 의료사고 예방과 의료분쟁 비용손실 / 특강B. QA활동을 통한 병원경영 효율화 / 특강C. 병원경영의 핵심 / 특강D. 제2도약을 위한 병원 십계명 / 특강E. 의료사고 예방과 환자 안전문화 형성 / 특강F. 의료법인 설립 검토

 

제3부 병원경영과 의사 이야기

병원경영의 기본조건 / 故 하권익 박사의 병원경영 철학 / 베스트 인턴 / 인턴채용과 순종도리 / 겸임교수의 사명과 책임감 / 구심점 / 우리나라 병원의 친절문화는 이렇게 시작되었다 / 환자에게 친절하고 책임감 있는 의사가 명의(名醫)이다 / 병원 일은 열정이다 / 일반상식으로 알지 못하는 병원상식이 있다 / 병원장실 표시판이 없는 이유? / 의료사고를 줄이는 방법론 / 의료사고 피해자는 이렇게 하자!

 

제4부 삶의 이야기

어느 의사의 삶 / 공무원 집안의 가풍(家風) / 직장은 삶의 터전이다 / 의정업무 40여 년 / 누가 이 시대의 애국자인가? / 인간적인 삶 / 사회봉사 / 과거는 섭리(攝理)이다 / 공무원은 거지가 아니다 / 예감(豫感) / 올림픽과 보신탕 이야기 / 만성신부전증 환자의 눈물 / 입양아 에스코트와 해외연수 / 행정 레지던트(Admistration Resident) / 의술은 융합예술이다 / 메디컬 드라마(Medical Drama) / 감사하는 생활이 행복이다.

 

태그 클라우드

메디컬리얼에세이병원고백 메디컬 리얼에세이병원고백 리얼 에세이병원고백 에세이 병원고백 병원 고백 HOSPITALCONFESSION 허신웅 허신웅지음 학마을BM 의료사고 환자안전관리 병원안전문화 의료과실

보건복지신문 gkr123456@naver.com 보건복지신문의 다른기사 보기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 http://www.hwnews.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광고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포토뉴스

이전 1/46 다음
광고
주간베스트 TOP10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