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우리들 이야기 > 세상 사는 이야기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우리들 이야기
세상 사는 이야기
누구나 쉽게 읽는 주역 7강
기사입력: 2020/10/30 [09:15]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누구나 쉽게 읽는 주역(제 7 강)

 

▲     ©보건복지신문


 오늘은 감
()괘와 리()괘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지난 시간에 알아본 건괘와 감괘는 순양과 순음으로만 이루어진 괘상으로 사실 우리가 사는 세상사에는 별로 등장하지 않는 그 어떤 형이상학적인 내용을 주로 담고 있다고 말 할 수 있을 것입니다.

 

  © 보건복지신문

 

 세 번째 친구의 이름은 감()으로, 처음으로 음과 양이 섞여 나왔으며, 성품이나 상태를 대표하는 성질은 물()과 같은 것들을 나타냅니다. 잊지 않으셨겠죠?

  먼저 생각 해 보는 거.

 

 먼저 사물에 빚 대어 찾아보면 :

, 어린이, 군중, 국민, 주차장에 널려있는 차 (참고로 주차장은 다음에 배울 태()괘에 해당), 백화점, 함정, 구멍, 여자의 성기, 넝쿨, 구름, 불량배, 정글 등등

 

 상태나 현상에 비유하면 :

 와글거리는 것(일정한 모양 없이 자유로운 상태), 번민, 근심, 혼돈, 예측 할 수 없는 상태, 여인의 마음, 휴식, 잠들었을 때, 비옥한 땅, 캄캄한 우주, 막막한 미래, 미궁에 빠진 사건, 싸움(등을 짐), 사회가 혼란 할때, 날씨가 흐릴 때, 분쟁이 발생 했을 때, 혼돈, 자유, 융통, 이간질 사물이 조각난 상태, 어떤 물건이 흐트러진 상태 등등

 

 이번엔 물의 성질에 관해 살펴보면:

물은 어두움을 상징하며, 감성적인 성격을 나타내고, 변덕이 심하고 불평불만이 많으며, 다른 면으론 냉정하고 차가운 성품을 지니는 경향으로, 행복에 지나치게 몰두 하는 성품을 지니는 면이 있다고 말 할 수 있겠습니다.

 

 또 다른 면으로 물은 생명의 탄생과 매우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어린애들이 목욕하는 것을 좋아하는 까닭도 엄마 뱃속에서 10개월간 있었던 그때의 평안함을 느껴서 그러는 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듭니다.

한편 감괘는 인체의 귀에 해당합니다.

 

세상살이에 있어서는 물질이 풍부한 사람으로 알부자가 이에 해당한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감괘의 성질인 물이 지닌 속성에 대해 어떤 느낌인지 좀 오셨는지요?

 

 이제 리()괘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보건복지신문

 

 그림과 같이 4번째 친구인 리괘는 제일 아래 양이 중간에 음이 마지막으로 그 위에 양이 그려져 있습니다. 이제 다음부터는 제일 아래 획을 1(또는 초효), 중간은 2, 3번째는 3효라고 부르도록 하겠습 니다.

8괘는 3()로 이루어진 괘들입니다.

 

 리()괘는 화()의 성질을 나타내는 괘로서, 또 한 번 불의 성질에 대해 살펴보면,

불은 질서, 덩어리, 문명, 남자의 성기, 마음, 밝음, 어른, , 조화,지성, 미모 등을 상징하며,

 사물로는 귀중품과 액세서리 등이 해당되며,

 

지닌 뜻을 살펴보면 : 진취적, 집합체, 하늘의 사자, 상서롭다, 꽃등의 뜻을 지녔으며

 

 따라서 감괘를 지닌 사람들의 성품을 떠올려 보면: 꽃이나 태양과 같은 성품으로 남자는 신사도가 있으며, 매사에 협조적이고 객관적인 성품의 소유자에 가깝다 말할 수 있겠습니다. 한편 명석하고 총명하며 지혜로운 사람이라 주변에 많은 사람이 모이는 매력적인 사람이라 하겠습니다. 인격 면에 있어서는 예의 바른 사람입니다.

 

사람의 몸에는 눈에 해당되고,

 

이런 감괘를 지닌 사람들은 연예인, 작가, 공직자등 돈보다는 명예와 명성을 추구하는 직업을 가진 사람들이 해당됩니다.

 

 제가 여러분께 이렇게 자세히 알려드리는 것은 이를 외우라고 알려드리는 것이 절대로 아니라는 것을 꼭 명심하셔야 합니다.

 

 처음에는 익숙하지 않아 연상이 잘되지 않기 때문에 각 괘의 특성을 하나하나 느껴보라고 여러 가지를 나열해 드리는 것입니다.

 

 하나의 괘에 대해서 제가 위에 적어드린 것보다도 상황별로 더 많은 뜻과 의미를 부여 할 수 있도록 충분히 곱씹어 가면서 괘의 의미를 깨달으시기를 당부 드립니다.

 

 개인적으로 공부하는 팁을 하나 드려보면, 쓸데없이 스마트폰에 뺏기는 시간을 절약해서, 감괘의 모양을 떠올린 뒤 하나하나 연상해 보며 자신의 주변에서 그런 상황과 현상들을 떠 올려 보는 것입니다. 자꾸 하다 보면 그 재미가 제법 쏠쏠해 지며 뭔가 느낌이 오는 날이 곧 있을 것입니다.

 

  덧붙여, 반대로 리괘가 질서나 문명등을 상징한다는데 어째서 그럴까 하고 역으로 생각해 보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라 생각됩니다.

 

 오늘로서 우리나라 국기인 태극기에 그려진 건. . , 리의 괘상들이 지닌 뜻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다음 강의엔 8괘의 나머지 4괘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최두희 최두희의 다른기사 보기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 http://www.hwnews.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목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포토뉴스

이전 1/33 다음
광고
주간베스트 TOP10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