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칼럼/기획특집 > 기고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칼럼/기획특집
기고
과속은 금물, 겨울철 블랙아이스 주의보!
기사입력: 2020/01/16 [07:44]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 길상119안전센터 지방소방교 전 민 규  © 보건복지신문

 

  얼마 전 상주-영천 고속도로에서 블랙 아이스 현상으로 수십대의 차량이 출동해 40여명의 사상자가 발생했다는 안타까운 소식을 들었다. 블랙아이스는 겨울철에 발생하는 교통사고의 가장 큰 원인이며 ‘도로 위 암살자’라고 불린다. 따라서 블랙아이스의 발생원인 및 예방법에 대해 알아볼 필요가 있겠다.

 

  블랙아이스는 낮 동안 내린 눈이나 비가 아스팔트 도로의 틈새에 스며들었다가 밤 사이에 도로의 기름, 먼지 등과 섞여 도로 위에 얇게 얼어붙는 현상을 말한다. 특히 지열이 올라오지 않는 고가다리나 낮은 온도의 터널 구간에 블랙아이스 현상이 심하게 발생한다. 블랙아이스는 육안으로 확인이 어렵다. 따라서 헤드램프를 켰을 때 도로가 빛이 나면 블랙아이스로 의심해야 한다.

 

  그렇다면, 블랙아이스를 포함한 겨울철 교통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방법을 알아보자.

첫째, 제동거리를 위해 차 간 안전거리를 충분히 유지하면서 서행한다.

둘째, 속도를 감속 할 경우 브레이크를 여러번 나눠 밟아 타이어가 미끄러지지 않도록 제동하는 것이 안전하다.

셋째, 차가 미끄러지게 되면 핸들을 확 틀지 않는다. 핸들을 확 틀게 되면 급회전할 수 있으니 최대한 직진으로 움직인다.

넷째, 마모가 심한 타이어는 미끄러짐 현상에 취약하므로 사전 정비 점검을 철저히 하며, 스노우 타이어를 장착하는 것이 좋다.

마지막으로, 낮과 밤의 기온차이로 도로의 위험성이 예상된다면 평소 규정속도보다 20~50% 정도 감속운전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무엇보다 운전 기술과 경력에 상관없이 언제 어디서든 블랙아이스로 인한 사고가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을 인지하고, 안전 운전하는 것이 최고의 방법이라 할 수 있겠다.

 

  추운 겨울날 안전운전이 제일이라는 것을 명심하고, 위 주의사항을 철저히 지켜 교통사고로 인해 고통받는 이들이 없기를 기원한다.

 

보건복지신문 보건복지신문의 다른기사 보기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 http://www.hwnews.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목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포토뉴스

이전 1/32 다음
광고
주간베스트 TOP10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